기념사업회

“ 일서(逸曙) 김홍일 장군을 기억합시다 ”

  • 업적영웅 사진

    안녕하십니까, 사단법인 김홍일장군기념사업회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김홍일장군기념사업회는 독립·호국·민주를 아우르는 큰 업적을 남긴 김홍일 장군의 뜻을 기리기 위해 2024년 설립되었으며 다양한 기념사업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우리나라 독립운동사에 남겨놓은 김홍일 장군의 업적에 대해 기념사업회가 감히 더 보태거나 뺄 것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김홍일 장군의 정대광명(正大光明) 애국애민(愛國愛民)의 뜻을 널리 확산시키는 것이 우리의 도리이자 의무입니다.

    ​김홍일 장군은 독립군으로 활약하며 전공을 세우셨으며, 중국 국민혁명군(국민당) 상해 병공창의 병기창 주임으로서 백범 김구 선생을 도와 이봉창, 윤봉길 의사 의거에 사용된 폭탄을 제공하였고, 중국중앙육군군관학교 한인특별반을 지원하며 독립군 장교 양성에도 힘쓰셨습니다.

    또한 한국광복군 참모장으로 부임하여 미국 전략정보국(OSS)과 합동 추진한 국내 진공 작전(독수리 작전)을 주도하셨고, 해방 후에는 중국군에 복귀하시어 재만한인동포를 보호하고 귀국 편의를 도왔습니다. 1948년 8월 귀국 후 육군사관학교장, 육군참모학교장, 시흥지구 전투사령관, 육군 제1군단장, 육군종합학교장 등을 역임하고, 1951년 중장으로 예편 후 주중화민국 대한민국대사, 외무부장관, 재향군인회장, 국회의원, 광복회장으로 활동하시다가 1980년 향년 83세를 일기로 서거하셨습니다.

    김홍일 장군은 이와 같이 항일독립운동의 영웅이자 탁월한 군사 전략가, 그리고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한 정치인으로서 근현대사에 위대한 발자취를 남기셨습니다. 장군의 뜻과 정신이 후대로 길이 이어질 수 있도록 기념사업회가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깊은 애정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단법인 김홍일장군기념사업회
회장 김 해 석